반응형
1. 한 줄 요약
펄어비스는 MMORPG ‘검은사막’ 시리즈로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게임 개발사로, 자체 엔진 기술력과 신작 ‘도깨비’, ‘플랜8’ 등 대형 프로젝트로 주목받고 있다.
2. 회사 소개
펄어비스는 2010년 설립된 게임 개발사로,
‘검은사막’ IP를 기반으로 전 세계 유저층을 확보한 글로벌 게임사다.
자체 게임 엔진을 기반으로 높은 그래픽 완성도와
전투 시스템으로 차별화된 평가를 받고 있으며,
현재는 ‘도깨비’, ‘플랜8’, ‘크림슨 데저트’ 등 신작 프로젝트를
콘솔·PC 동시 타깃으로 개발 중임.
전체 매출의 70%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함.
3. 사업구조 한눈에 보기
사업 부문 | 설명 |
검은사막 | MMORPG. PC·모바일·콘솔 모두 서비스 중. 글로벌 매출 비중 높음 |
신작개발 | 도깨비, 플랜8, 크림슨데저트 등 차세대 그래픽 기반 대형 신작 |
자체엔진 | 자체 개발 게임엔진으로 높은 그래픽 구현력 보유 |
글로벌서비스 | 북미, 유럽, 일본, 대만 등 자체 퍼블리싱 진행 중 |
콘텐츠확장 | 캐릭터 기반 애니·굿즈 등 IP 다각화 시도 |
4. 돈 버는 구조
- 기존 검은사막 IP 인앱 결제 매출이 대부분
- 글로벌 직접 서비스로 수익성 확보 (유통사 비중 낮음)
- 신작 출시 여부에 따라 실적 등락폭 큼
- 고정비 중심 구조로 매출 변동 시 이익 탄력 큼
5. 최근 2년 재무제표 비교 (연결 기준)
항목 | 2023년 | 2024년 | 증감률 |
매출액 | 3,849억 원 | 4,402억 원 | ▲ +14.4% |
영업이익 | -248억 원 | 217억 원 | ▲ 흑자전환 |
당기순이익 | -365억 원 | 132억 원 | ▲ 흑자전환 |
📌 해석:
2024년은 검은사막 콘솔 리뉴얼 흥행 + 인건비 효율화로
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회복의 해.
6. 최근 이슈
- ✅ ‘크림슨 데저트’ 게임플레이 영상 공개 → 기대감 고조
- ✅ ‘도깨비’ 신규 티저 공개, 출시 임박 루머
- ✅ 검은사막 콘솔 리마스터 버전 북미 판매 호조
- ✅ 직접 서비스 국가 확장 → 유럽·동남아 퍼블리싱 강화
7. 향후 성장 포인트
- ‘크림슨 데저트’, ‘도깨비’ 등 대작 신작 출시 여부
- 검은사막 IP 장수화 전략 + 글로벌 매출 유지
- 자체 엔진 기반 그래픽 차별화 → 고사양 게이머 타깃
- 굿즈, 애니 등 IP 확장 통한 브랜드 강화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