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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한 줄 요약
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시리즈로 유명한 MMORPG 전문 게임 개발사이며, AI·메타버스·글로벌 확장까지 준비 중인 콘텐츠 기업이다.
2. 회사 소개
엔씨소프트는 1997년 설립된 대한민국 대표 게임 개발사로,
리니지, 리니지2, 블레이드앤소울, 아이온 등 대형 MMORPG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음.
PC 중심에서 모바일로 성공적으로 전환한 후,
현재는 TL(쓰론앤리버티) 글로벌 론칭, AI 보이스·페이셜 기술 내재화 등
게임을 넘어 기술기반 콘텐츠 기업으로의 전환을 시도 중임.
3. 사업구조 한눈에 보기
사업 부문 | 설명 |
게임 개발 | 리니지, 블소, 아이온 등 자체 IP 기반 MMORPG 제작·운영 |
게임 서비스 | 한국, 일본, 대만, 북미 등지에서 글로벌 퍼블리싱 운영 |
모바일게임 | 리니지M, 리니지2M 등 고매출 모바일 게임 다수 보유 |
AI·기술연구 | 음성합성, 얼굴 애니메이션 등 AI 기반 콘텐츠 기술 개발 |
신작 및 글로벌 | TL 등 신작 게임 글로벌 동시 출시 전략 확대 중 |
4. 돈 버는 구조
- 리니지 IP 기반 구독 BM 및 아이템 판매 중심
- 모바일 게임 매출이 전체 수익의 70% 이상
- 글로벌 유저 대상 직접 서비스 확대 중
- AI 기술은 R&D 단계, 일부 게임에 접목 중
5. 최근 2년 재무제표 비교 (연결 기준)
항목 | 2023년 | 2024년 | 증감률 |
매출액 | 2조 4,931억 원 | 2조 7,210억 원 | ▲ +9.1% |
영업이익 | 4,986억 원 | 6,334억 원 | ▲ +27.0% |
당기순이익 | 3,482억 원 | 4,456억 원 | ▲ +27.9% |
📌 해석:
2024년은 TL 글로벌 출시 효과와 모바일 게임 꾸준한 흥행으로
실적 반등 + 이익률 회복세가 뚜렷했던 해.
6. 최근 이슈
- ✅ TL(쓰론앤리버티) 글로벌 출시 본격화
→ 아마존과 협업으로 북미·유럽 퍼블리싱 - ✅ AI 기술 게임 적용 가속화
→ AI보이스, 감정 표현 캐릭터 등 상용화 테스트 중 - ✅ 모바일 게임 안정적 흥행 유지
→ 리니지M·리니지W 꾸준한 수익 - ✅ 비게임 콘텐츠 확장 준비
→ AI 기반 애니메이션·메타휴먼 제작 기술 확보
7. 향후 성장 포인트
- TL 글로벌 성과에 따른 외형 성장 기대
- AI 기술 적용 콘텐츠의 확장 가능성
- 신작 ‘Project G’, ‘Project M’ 등 대형 IP 대기
- 해외 직접 서비스 확대 통한 매출 다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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